흔히 말하는... 미친 4살...
요즈음은 아이들이 빨라져서 3살도 힘들어 하는 경우들도 많지...요?!ㅋ 저만 그러나요?!ㅋㅋㅋㅋ
진짜 ㅋㅋㅋ 4살 봄부터 여름까지 진짜 사람 피말리는 줄 알았어여!ㅋㅋㅋㅋ
갓난아기 때, 순했던 애 어디갔죠...?! 너무 순해서 걱정이라고 했던 나!!! 입조심 했어야했어요!ㅋㅋㅋㅋ
한 동안은 마음에 안들면 길바닥에 냅다 앉아서 울기....허허...!!!ㅋㅋㅋㅋㅋㅋ
등원하다가도 울고
비안오는데 장화신고 가는건 덤 ㅋㅋ순한맛!
하원길에도 🥲친구들이랑 놀다가도🥲
가방, 인형 모두 던지고😂
사람많은…워터파크에서도…
그것도 길 한가운데에서 😭😭😱😱
그리고..불안한 널 지켜보는 나🥲(떨어져서 지켜보는 아이랑 커플로 맞춘 줄무늬 수영복🥲)
매운 맛.. 마라 맛…
육아 개 힘들어요🥹🥹
추억의 만화 아따아따의 단비 키우는줄....ㄷ ㄷㅋㅋㅋ
사진 보니 ... 기억 나시져...?!ㅋㅋㅋㅋ ㅠㅠ 어릴때 웃으면서 저 만화 본 나... 반성해...ㅠㅠ
아이 마음을 읽어주기 전에 아이에 대해 알면 지피지기! 이겠죵?!ㅎㅎ
아래 지난 ebs영상을 보고 감정코칭 관련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애착과 아이발달을 이해하면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 만큼 아이들에게 야단칠 일이 훅 줄어들게 됩니다.
영상을 보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애착
애착이 뭐길래....
http://www.ebs.co.kr/tv/show?prodId=521&lectId=10186436
1차 애착을 기반으로 평생을 감 > 자녀에게 대물림
1-1)애착의 유형
* 자율형 :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애착유형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
* 배척형 : 감정을 숨기려고함
* 집착형 : 부정적으로 과거를 보며 탓하지만 부모에게서 벗어나지 못함
유아적 욕구가 현재까지 지속
* 미해결형 : 학대 및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여 심리적 충격을 담아둠
1-2) 애착이 삶에 미치는 영향
첫번째 시기 (15개월) | 두번째 시기 : 3년 5개월 | 세번째 시기 (11, 15세 이후) |
1차 애착(붙는 애착) | * 안정애착 : 또래 관계 주도, 인기↑ * 불안정애착 : 또래 관계 속 위축, 적극성↓ |
* 안정애착 : 인기↑, 자기조절 능력↑, 도전적이며 두려움↓, 부모와 안정적인 관계 * 불안정애착 : 수업에 부정응, 또래 관계 속 원만 X, 부모와 갈등적인 관계 |
초기 애착을 기반으로 그 이후의 삶(배우자 및 사회관계 등) 도 예측 가능함, 애착은 미래에 큰 영향을 줌.
1-3) 내적 작동 모델
* 자기 자신과 타인, 세계에 대해 갖는 내적 표상, 생후 1년 동안 양육자와 경험 > 기초 형성
* 구성
타인에 대한 작동 모델 :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에 활용
자기에 대한 작동 모델 : 자신의 가치 판단에 활용
1-4) 긍정적 타인 모델
* 아이가 타인을 의지 및 신뢰↑, 민감한 양육을(욕구를 빠르게 캐치하고 반응해줌) 통해 만들어짐
자기모델 | |||
긍정적 | 부정적 | ||
타인모델 | 긍정적 | 안전한 (안정애착) |
몰두된 (저항애착: 징징이) |
부정적 | 포기한 (회피애착 : 부모를 못 믿음, 타인 못믿음) |
두려운 (혼돈애착 : 부모도 나도 못믿음, 의심이 많음) |
만3세~5세에 완성됨, 내적작동모델은 잘 바뀌지 않음!,
안정적이면 긍정적 기억↑ / 부정적 부정적인 기억↑ -> 성격에 영향을 미침
1-5) 내적 작동 모델 바꾸는 방법
내적 작동은 바꾸기 힘들지만 노력해서 바꿀 수 있음
* 긍정적을 생각하는 연습
*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것(웃음 등, 웃음치료)
*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남을 비난하거나 뒷담화)을 멀리할 것
**소감 및 적용점
애착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나(양육자)가 가진 애착이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스스로 내적 작동에 대해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아이 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아이발달
알고 키우면 육아가 즐겁다?
http://www.ebs.co.kr/tv/show?prodId=521&lectId=10194292
2-1) 심리발달에 따른 시기와 발달
시기와 연령 | 영아기 (0~1세 반) |
걸음마기 (1세 반~3세) |
학령전기 (4~6세) |
학령기 (7~12세) |
청소년기(13~18세) |
심리사회 발달 |
기본적 신뢰감 (신체활동 및 의사표현 원활X 이해) |
자율성 ( 신체활동으로 변화 인식>"난 혼자 할수 있어! "/ 질책 시 : 회의감일 듬, 적극성이 떨어짐 ) |
주도성 (경험은 나의 힘!, 성취감 ex: 저기까지 뛰어가기1등! 작은 목표로!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 |
근면성 (열심히 -> 무언가를 이루겠다는 태도가 형성) |
자아정체감 추상적 사고 발달(사춘기) |
발달 과업 | 애착 형성 ( 절대적 보호, 안전하다는 신뢰감을 주어야 함) |
분리-개별화 (부모와 따로 살아가는 존재) |
사회화 (또래 관계 관심) |
생산성 | |
적절한 환경 | 따뜻한 돌봄 적절한 영양 |
한계 설정 자율성 존중 (안전한 공간 속에서 스스로 해보도록!) |
사회적 역할 또래 관계 |
지적 자극 집단 활동( 친구관계 소중히 여기는 아이 존중 할 것) |
연령에 맞춰서 그 특징에 맞춰 양육할 것!
연령에 따른 신체 발달 > 이것을 방해 시, 발달을 저해 > 정서 미침(심리적으로 발달 X), 자존감에도 영향
2-2) 자기조절능력
* 스스로 : 감시 없이 혼자 스스로
* 적응 : 예측 불가능한 일에 융통성있게 적응
* 만족 지연능력 : 더 큰 결과를 위해 욕구를 조절 함(다 해주면 자기조절능력이 떨어짐/ 순서를 정하거나 꾸준히 할수 있는 양을 조절 시켜줄것)
* 자기관리 : 환경에 따라 행동, 정서 조절!
2-3) 자기조절능력 발달단계
시기와 연령 | 0~1세 | 2세 | 3~6세 | 학령기 (7~12세) |
이해하기 (차근차근 설명) |
지시따르기(기본 생활습관 키우기) | 스스로(개입많이 하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빼앗음! ) | 조절능력↑ (계획, 점검, 평가) |
2-4) 정서발달
자기조절을 기반으로 이루어짐
* 자기인식 : 자기 감정을 인식 (아이는 감정을 말로X 부적절한 행동표출! > 감정을 말로 표현해줌 > 공감을 통해 키울 수 있음)
* 자기조절 : 인식한 감정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자기동기화 : 어려움을 참고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것( 행동에 따른 결과를 생각하고 참을 수 있음)
* 감정이입 : 다른사람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읽어내는 능력(타인의 감정을 읽어줌사회성 ↑)
* 대인관계기술 : 위와 같은 발달을 통해 대인관계↑
사회적응에 큰 영향을 미침!
영아기 | 유아기 | 학령기 | 사춘기 |
* 기본 감정발달 * 타인 감정 분별 * 신체반응 표현 |
* 빈번함, 강렬, 일시적 (말은 하지만 정서 조절 미약)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인식 및 이해 * 감정이입, 배려 * 감정 숨기기, 표현하기 (ex: 너 화났지? / 나 화안났어! 등) * 감정 및 행동조절 책략 사용 (나혼자 있을꺼야! 등 단순함) |
* 복합정서 이해 * 타인의 정서에 대한 세련된 이해 * 인과관계 명확하게 이해 * 상황에 맞는 정서를 조절, 표현 |
* 뇌 발달 > 팽창 > 뒤죽박죽 (편도체: 뇌에서 즉각적, 강렬한 감정 처리, 정서감정중추! ) * 이성보다 감정으로 반응 * 감정기복 심함 |
2-5) 도덕성
선과 악을 구별, 옳고 그른 것을 판단, 이성적인 사고로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
0~2세 | 2~7세 | 7~10세 | 11세 이후 |
무도덕 단계 자기중심적 행동 |
타율적여짐 권위자가 정해준 맹목적인 규칙 맹신(선생님과 부모 말이 법)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함(처벌을 두려워함> 거짓말을 하게됨-본인 도덕성을 지키기 위해-) |
상호존중 합의를 통한 규칙 이해(우리집의 규칙이야! 너 몇대 맞을래?!) 동기가 중요함 융통성이 생김 |
공정성 추상적 사고의 기초 남을 배려함, 맥락을 이해함 |
아이 수준에 맞춰서
아무리 아이가 똑똑해도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거라 생각하지만, 그 발달 영역에 있다고 생각해야 함! > 그 시기를 이해하면, 아이를 이해할 수 있음!!
도덕성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생각하고 양육법이 달라야 함!
**소감 및 적용점
아이가 조금 이르게 말을 한 편이라 부모가 하는 말은 모두 이해할 것이라 생각하고 발달에 맞추지 않은 대화를 했었던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겉으로는 아이가 이해한 것처럼 보여, 아이가 문제 행동을 수정할때 까지 "얼마나 더 많이,더 자주 반복하고 이야기를 해주어야하나..." 하고 지쳐가고 있을무렵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 발달 과정에 맞추어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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