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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육아

4살아이 육아_감정코칭_애착, 아이발달의 모든것

by 단단꿀 2022.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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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말하는... 미친 4살...


요즈음은 아이들이 빨라져서 3살도 힘들어 하는 경우들도 많지...요?!ㅋ 저만 그러나요?!ㅋㅋㅋㅋ

진짜 ㅋㅋㅋ 4살 봄부터 여름까지 진짜 사람 피말리는 줄 알았어여!ㅋㅋㅋㅋ
갓난아기 때, 순했던 애 어디갔죠...?! 너무 순해서 걱정이라고 했던 나!!! 입조심 했어야했어요!ㅋㅋㅋㅋ



한 동안은 마음에 안들면 길바닥에 냅다 앉아서 울기....허허...!!!ㅋㅋㅋㅋㅋㅋ

등원하다가도 울고
비안오는데 장화신고 가는건 덤 ㅋㅋ순한맛!

하원길에도 🥲친구들이랑 놀다가도🥲
가방, 인형 모두 던지고😂

사람많은…워터파크에서도…
그것도 길 한가운데에서 😭😭😱😱
그리고..불안한 널 지켜보는 나🥲(떨어져서 지켜보는 아이랑 커플로 맞춘 줄무늬 수영복🥲)

매운 맛.. 마라 맛…
육아 개 힘들어요🥹🥹

추억의 만화 아따아따의 단비 키우는줄....ㄷ ㄷㅋㅋㅋ

사진 보니 ... 기억 나시져...?!ㅋㅋㅋㅋ ㅠㅠ 어릴때 웃으면서 저 만화 본 나... 반성해...ㅠㅠ
아이 마음을 읽어주기 전에 아이에 대해 알면 지피지기! 이겠죵?!ㅎㅎ


아래 지난 ebs영상을 보고 감정코칭 관련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애착과 아이발달을 이해하면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 만큼 아이들에게 야단칠 일이 훅 줄어들게 됩니다.

영상을 보고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애착
애착이 뭐길래....
http://www.ebs.co.kr/tv/show?prodId=521&lectId=10186436

 

https://www.ebs.co.kr:443/tv/show

www.ebs.co.kr:443


1차 애착을 기반으로 평생을 감 > 자녀에게 대물림
1-1)애착의 유형
* 자율형 : 안정적이고 균형적인 애착유형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
* 배척형 : 감정을 숨기려고함
* 집착형 : 부정적으로 과거를 보며 탓하지만 부모에게서 벗어나지 못함
유아적 욕구가 현재까지 지속
* 미해결형 : 학대 및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여 심리적 충격을 담아둠

1-2) 애착이 삶에 미치는 영향

첫번째 시기 (15개월) 두번째 시기 : 3년 5개월 세번째 시기 (11, 15세 이후)
1차 애착(붙는 애착) * 안정애착 : 또래 관계 주도, 인기↑
* 불안정애착 : 또래 관계 속 위축, 적극성↓
* 안정애착 : 인기↑, 자기조절 능력↑, 도전적이며 두려움↓, 부모와 안정적인 관계
* 불안정애착 : 수업에 부정응, 또래 관계 속 원만 X, 부모와 갈등적인 관계

초기 애착을 기반으로 그 이후의 삶(배우자 및 사회관계 등) 도 예측 가능함, 애착은 미래에 큰 영향을 줌.

1-3) 내적 작동 모델
* 자기 자신과 타인, 세계에 대해 갖는 내적 표상, 생후 1년 동안 양육자와 경험 > 기초 형성
* 구성
타인에 대한 작동 모델 : 타인에 대한 신뢰감 형성에 활용
자기에 대한 작동 모델 : 자신의 가치 판단에 활용
1-4) 긍정적 타인 모델
* 아이가 타인을 의지 및 신뢰↑, 민감한 양육을(욕구를 빠르게 캐치하고 반응해줌) 통해 만들어짐



자기모델
긍정적 부정적
타인모델 긍정적 안전한
(안정애착)
몰두된
(저항애착: 징징이)
부정적 포기한
(회피애착 : 부모를 못 믿음, 타인 못믿음)
두려운
(혼돈애착 : 부모도 나도 못믿음, 의심이 많음)


만3세~5세에 완성됨, 내적작동모델은 잘 바뀌지 않음!,
안정적이면 긍정적 기억↑ / 부정적 부정적인 기억↑ -> 성격에 영향을 미침

1-5) 내적 작동 모델 바꾸는 방법
내적 작동은 바꾸기 힘들지만 노력해서 바꿀 수 있음
* 긍정적을 생각하는 연습
*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질 것(웃음 등, 웃음치료)
*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남을 비난하거나 뒷담화)을 멀리할 것

**소감 및 적용점
애착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나(양육자)가 가진 애착이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스스로 내적 작동에 대해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아이 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아이발달

알고 키우면 육아가 즐겁다?

http://www.ebs.co.kr/tv/show?prodId=521&lectId=10194292

 

https://www.ebs.co.kr:443/tv/show

www.ebs.co.kr:443






2-1) 심리발달에 따른 시기와 발달

시기와 연령 영아기
(0~1세 반)
걸음마기
(1세 반~3세)
학령전기
(4~6세)
학령기
(7~12세)
청소년기(13~18세)
심리사회
발달
기본적 신뢰감
(신체활동 및 의사표현 원활X 이해)
자율성
( 신체활동으로 변화 인식>"난 혼자 할수 있어! "/ 질책 시 : 회의감일 듬, 적극성이 떨어짐 )
주도성
(경험은 나의 힘!, 성취감 ex: 저기까지 뛰어가기1등! 작은 목표로! 자기주도학습의 기본! )
근면성
(열심히 -> 무언가를 이루겠다는 태도가 형성)
자아정체감
추상적 사고 발달(사춘기)
발달 과업 애착 형성
( 절대적 보호, 안전하다는 신뢰감을 주어야 함)
분리-개별화
(부모와 따로 살아가는 존재)
사회화
(또래 관계 관심)
생산성  
적절한 환경 따뜻한 돌봄
적절한 영양
한계 설정
자율성 존중
(안전한 공간 속에서 스스로 해보도록!)
사회적 역할
또래 관계
지적 자극
집단 활동( 친구관계 소중히 여기는 아이 존중 할 것)
 

연령에 맞춰서 그 특징에 맞춰 양육할 것!

연령에 따른 신체 발달 > 이것을 방해 시, 발달을 저해 > 정서 미침(심리적으로 발달 X), 자존감에도 영향

2-2) 자기조절능력
* 스스로 : 감시 없이 혼자 스스로
* 적응 : 예측 불가능한 일에 융통성있게 적응
* 만족 지연능력 : 더 큰 결과를 위해 욕구를 조절 함(다 해주면 자기조절능력이 떨어짐/ 순서를 정하거나 꾸준히 할수 있는 양을 조절 시켜줄것)
* 자기관리 : 환경에 따라 행동, 정서 조절!

2-3) 자기조절능력 발달단계

시기와 연령 0~1세 2세 3~6세 학령기
(7~12세)
  이해하기
(차근차근 설명)
지시따르기(기본 생활습관 키우기) 스스로(개입많이 하면 스스로 생각할 기회를 빼앗음! ) 조절능력↑
(계획, 점검, 평가)


2-4) 정서발달
자기조절을 기반으로 이루어짐
* 자기인식 : 자기 감정을 인식 (아이는 감정을 말로X 부적절한 행동표출! > 감정을 말로 표현해줌 > 공감을 통해 키울 수 있음)
* 자기조절 : 인식한 감정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자기동기화 : 어려움을 참고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것( 행동에 따른 결과를 생각하고 참을 수 있음)
* 감정이입 : 다른사람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읽어내는 능력(타인의 감정을 읽어줌사회성 ↑)
* 대인관계기술 : 위와 같은 발달을 통해 대인관계↑
사회적응에 큰 영향을 미침!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사춘기
* 기본 감정발달
* 타인 감정 분별
* 신체반응 표현
* 빈번함, 강렬, 일시적
(말은 하지만 정서 조절 미약)
* 자신과 타인의 감정인식 및 이해
* 감정이입, 배려
* 감정 숨기기, 표현하기
(ex: 너 화났지? / 나 화안났어! 등)
* 감정 및 행동조절 책략 사용
(나혼자 있을꺼야! 등 단순함)
* 복합정서 이해
* 타인의 정서에 대한 세련된 이해
* 인과관계 명확하게 이해
* 상황에 맞는 정서를 조절, 표현
* 뇌 발달 > 팽창 > 뒤죽박죽
(편도체: 뇌에서 즉각적, 강렬한 감정 처리, 정서감정중추! )
* 이성보다 감정으로 반응
* 감정기복 심함


2-5) 도덕성
선과 악을 구별, 옳고 그른 것을 판단, 이성적인 사고로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

0~2세 2~7세 7~10세 11세 이후
무도덕 단계
자기중심적 행동
타율적여짐
권위자가 정해준 맹목적인 규칙 맹신(선생님과 부모 말이 법)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함(처벌을 두려워함> 거짓말을 하게됨-본인 도덕성을 지키기 위해-)
상호존중
합의를 통한 규칙 이해(우리집의 규칙이야! 너 몇대 맞을래?!)
동기가 중요함
융통성이 생김
공정성
추상적 사고의 기초
남을 배려함, 맥락을 이해함

아이 수준에 맞춰서
아무리 아이가 똑똑해도 고차원적인 사고를 할거라 생각하지만, 그 발달 영역에 있다고 생각해야 함! > 그 시기를 이해하면, 아이를 이해할 수 있음!!
도덕성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생각하고 양육법이 달라야 함!

**소감 및 적용점
아이가 조금 이르게 말을 한 편이라 부모가 하는 말은 모두 이해할 것이라 생각하고 발달에 맞추지 않은 대화를 했었던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겉으로는 아이가 이해한 것처럼 보여, 아이가 문제 행동을 수정할때 까지 "얼마나 더 많이,더 자주 반복하고 이야기를 해주어야하나..." 하고 지쳐가고 있을무렵 지금이라도 알게되어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 발달 과정에 맞추어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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